4천만원 들여 만든 ‘추미애 전용 헬스장’?… 한동훈 답변은

입력시간 | 2022.10.06 오후 9:19:32
수정시간 | 2022.10.06 오후 9:19:32
  • 한동훈 “직원 휴게실로 바꿨다”
  • 추미애 비서실 “추 전 장관 사용한 적 없어”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시절 설치된 법무부 체력단련실(헬스장) 관련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해당 시설이 추 전 장관 지시로 만들어진 시설이라고 인정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방인권 기자, 국회사진기자단)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추 전 장관 시절 설치된 법무부 체력단련실을 언급하며 해당 시설이 추 전 장관의 전용 공간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날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실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법무부는 추 전 장관 지시로 2020년 11월 경기 과천청사에 체력단련실을 만들었다. 54㎡(16평) 크기의 체력단련실에는 트레드밀 2대와 스테퍼, 요가 매트 등이 설치됐으며 공사비와 물품구입비를 포함해 4082만원이 들어갔다.

이를 두고 한 장관은 추 전 장관의 지시로 만들어진 시설이라는 점을 인정하며 “부적절한 지출이어서 (장관 취임 후) 직원들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꿨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시설은 사실 직원들이 잘 모르는 상태로 유지됐던 것으로 보인다”라며 “저희 건물 지하에 남녀가 쓰고 샤워장까지 있는 헬스장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헬스장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서 직원들 의견을 들어 휴게실로 변경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은 공문을 인용해 “과천청사 본부에서는 해당 공간을 공용회의실 겸 필요할 땐 국무회의실로 사용하라고 했는데 추 전 장관이 ‘여직원 휴게실’로 사용하겠다고 용도변경 했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갑자기 4000만원을 들여 전용 헬스장을 만들었다. 짐볼이나 매트를 보면 남녀공용 같진 않다”며 “누군가 특정 여성을 위한 전용 헬스장으로 쓰이지 않았는가 의혹이 든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후 박범계 장관이 취임해서 이 공간은 오래 사용되지 않았다”며 “박범계 장관은 남성이기 때문에 이 공간이 박 장관에게는 필요하지 않았던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전주혜 의원도 “청사 7층이 장관실이고 8층이 국무회의실이다. 장관실 위층, 국무회의실 옆에 있는 체력단련실을 사용할 간 큰 여직원은 없을 것 같다”라며 “굉장히 부적절하고 예산 낭비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실이 공개한 정부과천청사 8층에 설치된 체력단련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추 전 장관 후임이자 직전 법무부 장관이었던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마 추 전 장관이 재직 중에 만든 모양인데 코로나 때문에 사용을 못 했다. 제가 알기로는 추 전 장관이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라며 “여직원들을 위한 시설을 만들었다는 보고는 받았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추 전 장관 비서실은 공식 입장문을 내고 “추 전 장관 전용 헬스장 주장 및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비서실은 “장기 유휴 공간이던 과천정부청사 1동 8층을 법무부가 사용하기로 하면서 업무공간 설치 후 여직원 휴게소(체력단련)를 설치했으며, 추 전 장관은 사용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법무부는 1동 8층에 있던 장기 유휴공간을 법무부가 활용하기로 행안부(청사관리소)와 협의 완료 후 8층에 대한 공간 배치 계획을 수립했고, 당시 정책보좌관실, 감사실, 인권국 등 사무공간과 함께 여직원들을 위한 휴게시설을 일부 공간에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면책특권을 이용해 추 전 장관이 ‘전용 헬스장’으로 사용했다는 식의 일방적 주장을 하고, 이러한 사정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법무부가 이를 제대로 확인해주지 않은 채 사실과 다른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라고 덧붙였다.
객원기자ssong@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