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차기 당대표 도전 공식화 "제 역할 마다 않겠다"(종합)

입력시간 | 2022.08.09 오후 3:33:13
수정시간 | 2022.08.09 오후 8:56:16
  • 네 번째 '민·당·정 토론회' 진행
  • 국민의힘 비대위 추진 이후 첫 발언
  • 조기 전대 개최 시기엔 "공론화서 결론"
  • 이준석 당대표엔 "본인·당 위해 멈춰야"
[이데일리 경계영 배진솔 기자] 국민의힘에서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제 역할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겠다”며 차기 당대표 도전을 시사했다. 국민의힘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예고한 이준석 당대표에겐 “본인과 당을 위해 멈춰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세대를 위한 연금개혁 민·당·정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중도·보수 통합해 실용 정당 거듭나야”

안철수 의원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조기 전당대회가 열렸을 때 당권 도전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전당대회가 몇 월에 열릴지 모르겠지만 제 역할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추진한 이후 차기 당대표 후보군에 포함되던 안 의원이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 의원은 “합당 전부터 주장하고 믿었던 것은, 국민의힘은 중도와 보수가 통합해 실용적 정당으로 거듭나야 하고 사회적 약자를 따뜻하게 품을 수 있는 정당이 돼야 대중정당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자신의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본연 업무가 전당대회 준비라고 본 그는 조기 전대 가능성에 대해 “여러분을 만나 얘길 들어보니 올해 9월이나 11월, 내년 1월 등 갈 수 있는 3개 길이 있는데, 공론화 과정에서 결론이 나올 것”이라며 “개개 정치인이 말하는 것이 적절치 않고 갈등 소지가 있다”고 자세한 언급을 피했다.

그는 당의 화합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안 의원은 “비대위원장은 상처 난 당을 화합하고 사람들 뜻을 모을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일각의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사퇴 주장에 대해 “윤핵관 용어 자체가 이준석 당대표가 만든 말로 당 내부를 서로 분열시켜 앞으로 안 썼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이준석 대표에게도 “이 대표는 당의 소중한 자산으로 이번 의혹을 잘 해결하고 거듭나는 계기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이며 여러 소송을 강행하면 옆에 있던 분까지 떨어질 우려가 있다”며 자중할 것을 당부했다.

토론회에 43분 지각…“분당갑 수해 현장 심각”

이날 안 의원은 네 번째 민·당·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달 12일 시작된 공부모임은 ‘청년세대를 위한 연금개혁 방향’을 주제로 열린 이날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다. 미래 청년세대의 부담을 공정하게 재설계해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겠다는 취지라고 안 의원 측은 설명했지만 마지막 주제로 연금 개혁과 청년세대를 택한 것은 당 안팎에서 2030세대로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안 의원은 연금개혁이 필수라고 주장하며 “국민연금이 2055년 고갈돼 1990년생이 평생 납입해도 본인이 65세가 되는 2055년 전혀 지급할 돈이 없고, 심하면 고갈 시기가 2049년까지 앞당겨질 수 있다”며 “국민·공무원·사학연금 특성을 이해하지 않고 접근하면 자칫 개혁이 실패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토론회 좌장을 맡은 안 의원은 토론회에 43분가량 지각했다. 그는 “분당에서 여의도까지 안 막히면 30분 거리여서 2시간 정도면 올 줄 알았는데 2시간 30분이 걸렸다”며 “지역구인 분당갑 수해 현장을 둘러보고 왔는데 하천 범람, 산사태, 막힌 도로 등 심각해 토론회 끝나고 다시 가서 제대로 점검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 ‘청년세대를 위한 연금개혁 방향’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경계영 기자kyung@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