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 'APEC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 의장국' 업무 개시

입력시간 | 2024.03.26 오후 2:41:00
수정시간 | 2024.03.26 오후 2:41:00
  • 26일 인수인계식 마쳐
  • 김재록 회장 "중앙이사회 성공적 개최 위해 노력"

대한건축사협회가 26일 'APEC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 의장국' 업무를 공식 개시했다. 참석자들이 인수인계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심재호 APEC등록건축사위원회 자문위원, 조인숙 APEC등록건축사위원회 위원장,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프라킷 파나누라타나 태국건축의회 사무총장, 살야왓 프라서트위타야칸 APEC등록건축사위원회 사무총장, 이근창 APEC등록건축사위원회 자문위원, 이정용 서울시건축사회 부회장. 대한건축사협회 제공.

[이데일리TV 이혜라 기자] 대한건축사협회가 ‘APEC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 의장국’ 업무를 공식 개시했다.

협회는 서울 서초 건축사회관에서 태국건축의회(Architect Council of Thailand, ACT)와의 인수인계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식에는 APEC등록건축사위원회 위원장인 조인숙 건축사와 태국건축의회 APEC등록건축사위원회 사무총장인 살야왓 프라서트위타야칸 건축사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인수인계서에 서명을 마쳤다.

협회는 이날 서명을 시작으로 내년까지의 APEC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 의장국 임기를 시작했다.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은 “의장국 업무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건축계 협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APEC 정상회담이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해로, APEC 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 성공적 개최를 위한 최선을 다할 것”라고 말했다.

APEC등록건축사 프로젝트는 2001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회원국들을 중심으로 국가 간 건축서비스 제공 장벽 완화 및 건축사 이동 촉진을 위한 기술 및 자격의 상호인정 수단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했다. 현재 21개 APEC 국가 중 14개 국가가 참여해 격년으로 중앙이사회를 열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6년 멕시코에서 개최된 제2회 APEC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에서 이사국으로 정식 가입했다.
이혜라 기자hr1202@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