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카카오·카카오임팩트와 손잡은 이유

입력시간 | 2024.04.16 오후 12:08:05
수정시간 | 2024.04.16 오후 12:08:05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15일 소진공 대전 본부에서 카카오 및 카카오임팩트와 단골거리 및 단골시장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소진공 제공.

[이데일리TV 이혜라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일 소진공 대전 본부에서 주식회사 카카오(035720) 및 카카오임팩트(사무총장 육심나)와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단골거리 및 단골시장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과 권대열 카카오 ESG위원장, 육심나 카카오임팩트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각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단골거리 및 단골시장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디지털 튜터를 활용한 소상공인 대상 디지털 교육 추진 △상권 및 개별점포 톡채널 메시지 비용 지원 △우수시장 대상 디지털 광고-판매-결제 구축 지원 △기타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사업 등을 협력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소진공과 카카오임팩트는 2022년부터 카카오 단골시장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 상인을 대상으로 1:1 디지털 교육을 추진해 왔다. 올해부터는 ‘단골거리’ 사업을 신설해, 전국 26곳의 지역상권·상점가를 대상으로 기존의 1:1 디지털 교육에 상권 단위 홍보채널 개설, 행사 개최 등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연계해 지역상권 활성화 지원 시너지를 높일 예정이다. 기존 ‘단골시장’ 사업은 올해 100곳 이상의 전통시장을 신규 선정하여 추진하며, 이 중 5곳 내외의 우수시장에는 디지털 기반의 시장 활성화 이벤트 등 추가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단골거리 및 단골시장 사업’은 오는 22일부터 개시된다. 카카오의 디지털 튜터가 지역상권·전통시장에 파견돼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판로지원 교육과 지역 특색과 연계한 단골거리, 단골시장 조성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추진한다.

이밖에도 △온누리상품권 개별점포 가맹 활성화를 위한 홍보·안내 △카카오 맵 내 백년소상공인(백년가게·백년소공인) 지정 업체 2325곳을 신규 등록해 백년가게 인지도 확산에도 함께하기로 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 및 카카오임팩트와 함께 디지털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라 기자hr1202@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