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송영길에 "이재명 존재감 없을 때 만든 당규" 원칙 고수

입력시간 | 2021.06.25 오전 11:33:11
수정시간 | 2021.06.25 오전 11:33:11
  • 민주당 지도부, 25일 경선 연기 않기로 의결
  • 이해찬 "이런 일 예상하고 미리 만든 당규"
  • 이낙연·정세균 측 반발 조짐…대응책 마련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통령선거 후보 경선 일정 연기를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는 송영길 대표에게 이같은 당내 분란을 예상해 특별 당규를 만든 것이므로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인 이해찬 전 총리가 지난달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상임 고문단 10명 가운데 당사자인 3명과 건강 상 통화가 어려운 1명을 빼고 자문을 구했다”며 “특히 이 당헌·당규를 통과시킨 이해찬 전 대표는 ‘이런 일이 발생할 줄 알고 1년 전에 미리 특별 당규를 만들었다’고 했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지병으로 인해 통화가 어려운 이용희 고문을 뺀 6명의 의견을 수렴했는데, 이중 경선연기 반대가 5명으로 압도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송 대표에 따르면 이해찬 전 대표는 ‘당시 이재명 지사는 존재감이 별로 없었다. 이낙연 전 대표가 대세였던 상황이다’며 ‘각 후보 캠프에 회람을 붙여 만든 안이므로 원칙대로 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고 한다. 송 대표는 “김원기·문희상·임채정·이용득 고문도 국민들이 짜증낸다, 원칙대로 가야 한다고 말씀했다”며 “오충일 고문만 조정할 수 없느냐, 안 된다면 대표의 결단을 존중한다고 말씀했다”고 전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해 8월 ‘180일 전에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조항을 포함하는 대선후보 선출 규정을 특별당규로 격상시킬 것을 의결했다. 이는 일종의 ‘특별법’ 형태로 20대 대선후보 선출 규정을 명문화시킨 것으로 당내 분란을 방지하자는 취지였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대선 180일 전 선출’이라는 당헌을 유지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다음 달 7월 예비경선(컷오프)을 거쳐 9월 5~10일 대선 후보를 선출한다. 이날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까지도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으나 최종적으로는 연기하지 않는 방향으로 뜻을 모았다. 다만, 표결은 하지 않았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반대하는 분, 연기를 주장하는 분이 계셨다. 격론은 있었지만 결정을 미룰 수 없다는 것에는 다들 동의했다”면서도 “그런 제안이 있었지만 최고위 의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경선 연기를 주장해온 이낙연·정세균 측에선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이들은 당헌·당규상 이번 지도부 결정에 효력이 없다며 당무위원회 개최를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김겨레 기자re9709@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