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라면 가격’ 언급에…당혹스런 식품업계
- 9일 비상경제점검 TF 회의서 ‘라면 2000원’ 발언
- 일반제품군 1000원대, 프리미엄만 2000원 안팎
- ‘서민식품’ 라면 예시로 식품 물가 견제나선 듯
- 식품업계 “물가안정 동참하지만…불가피한 부분 있어”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언급한 ‘라면 가격’을 둘러싼 국내 식품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개당 2000원’ 발언이 알려지면서 업계에선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라면 한 품목을 언급한 게 아니라, 전체 식품 물가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날린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라면 중 일부는 가격이 2000원 안팎이다. 농심(004370) 봉지라면 중에서는 ‘신라면블랙’이 1900원으로 2000원에 육박하고, 오뚜기에선 컵라면류인 ‘진짬뽕’, ‘열치즈라면’, ‘짜슐랭’ 등 10종 정도다. 대부분 단가가 비싼 컵라면류의 가격이 2000원대다.
하림의 ‘더 미식 오징어라면’(2200원), 푸디버디 ‘하양라면’(2000원) 등 봉지라면 중에서도 2000원을 넘는 제품들도 있다. 특히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컵라면류인 ‘하림 장인라면 매움주의’(2봉지 기준 5800원)의 경우 봉지당 2900원이고, ‘하이디라오 쏸라펀 대컵’(3200원) 등 해외 지식재산(IP) 제품군의 경우엔 더 비싼 경우도 있다.
하지만 가장 많이 팔리는 대중적인 봉지라면 제품들은 여전히 1000원대가 많다. 때문에 이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라면 가격 자체에 대한 문제 제기라기 보다는 ‘가장 서민적 음식’인 라면을 들어 전체적인 식품 물가에 대해 지적한 것에 가깝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그럼에도 공개적으로 거론된 라면업계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실제 업계에선 이 대통령의 발언으로 물가 안정에 동참해야할지 고민에 빠진 상태다. 라면을 포함한 가공식품 업계는 최근 6개월간 가격을 집중적으로 인상한 바 있다. 조기 대통령 선거 직전까지 식품업계 전반에서 가격 인상이 이뤄졌다. 국내 라면업계도 마찬가지다. 여러 업체들이 올 상반기 출고가를 올리면서 타깃이 된 모양새다.
식품업계는 한숨을 내쉬고 있다. 새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와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실질적인 원자재 가격, 환율 문제 등으로 가격 인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다. 더욱이 높은 지지율로 당선된 이재명 정부의 시작점인만큼 기업들 입장에선 더욱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시점이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동참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환율 부담으로 인해 가격인상이 불가피했지만 국민 생활 안정 차원에서 인상폭을 최소한으로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가공식품 업계 관계자는 “현재 이익률이 한 자릿대인 식품업계의 수익 구조를 보면 가격 인상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며 “새 정부가 기업들의 경영 환경을 악화시키는 요소들을 먼저 해소시켜주는 등 물가를 잡기 위해 산업 측면에서도 적절한 정책을 병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통령은 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2차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최근 물가가 많이 올랐다고 그러더라”며 “라면 1개에 2000 한다는데 진짜냐”고 언급했다. 최근 식품 물가가 1~2년째 상승하면서 ‘물가 대책’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자 전략적으로 꺼낸 발언으로 풀이된다.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라면 중 일부는 가격이 2000원 안팎이다. 농심(004370) 봉지라면 중에서는 ‘신라면블랙’이 1900원으로 2000원에 육박하고, 오뚜기에선 컵라면류인 ‘진짬뽕’, ‘열치즈라면’, ‘짜슐랭’ 등 10종 정도다. 대부분 단가가 비싼 컵라면류의 가격이 2000원대다.
하림의 ‘더 미식 오징어라면’(2200원), 푸디버디 ‘하양라면’(2000원) 등 봉지라면 중에서도 2000원을 넘는 제품들도 있다. 특히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컵라면류인 ‘하림 장인라면 매움주의’(2봉지 기준 5800원)의 경우 봉지당 2900원이고, ‘하이디라오 쏸라펀 대컵’(3200원) 등 해외 지식재산(IP) 제품군의 경우엔 더 비싼 경우도 있다.
하지만 가장 많이 팔리는 대중적인 봉지라면 제품들은 여전히 1000원대가 많다. 때문에 이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라면 가격 자체에 대한 문제 제기라기 보다는 ‘가장 서민적 음식’인 라면을 들어 전체적인 식품 물가에 대해 지적한 것에 가깝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그럼에도 공개적으로 거론된 라면업계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실제 업계에선 이 대통령의 발언으로 물가 안정에 동참해야할지 고민에 빠진 상태다. 라면을 포함한 가공식품 업계는 최근 6개월간 가격을 집중적으로 인상한 바 있다. 조기 대통령 선거 직전까지 식품업계 전반에서 가격 인상이 이뤄졌다. 국내 라면업계도 마찬가지다. 여러 업체들이 올 상반기 출고가를 올리면서 타깃이 된 모양새다.
식품업계는 한숨을 내쉬고 있다. 새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와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실질적인 원자재 가격, 환율 문제 등으로 가격 인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다. 더욱이 높은 지지율로 당선된 이재명 정부의 시작점인만큼 기업들 입장에선 더욱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시점이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동참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환율 부담으로 인해 가격인상이 불가피했지만 국민 생활 안정 차원에서 인상폭을 최소한으로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가공식품 업계 관계자는 “현재 이익률이 한 자릿대인 식품업계의 수익 구조를 보면 가격 인상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며 “새 정부가 기업들의 경영 환경을 악화시키는 요소들을 먼저 해소시켜주는 등 물가를 잡기 위해 산업 측면에서도 적절한 정책을 병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정유 기자thec98@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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