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살래요" 우르르 몰리더니…온라인쇼핑 날았다
- 통계청, 2025년 2월 온라인쇼핑동향
- 2월 온라인쇼핑 21조 넘겨…'갤럭시 S25' 효과에 역대 최고치
- 전년比 3.5% 늘어난 21조 616억원, 2월 기준 역대 최고
- '갤럭시 효과'에 통신기기 53.9% 늘어 성장세 주도
- 티메프 여파 계속…이쿠폰 서비스 48.5% 감소
[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지난 2월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S25’ 출시 효과에 힘입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2월 기준 역대 최고치인 21조 616억원을 기록했다. 통신기기만 놓고 보면 전년 동월 대비 53.9%나 늘어 전체 거래액 성장세를 주도했다.

상품군별로는 전년 동월 대비 이쿠폰 서비스(-48.5%)가 감소했다. 지난해 7월 ‘티메프(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 이후 이쿠폰 서비스는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음식 서비스(10.9%), 통신기기(53.9%), 음식료품(8.3%)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했다.
특히 지난 2월 통신기기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로 53.9%, 한 달 전과 비교해서는 55.8% 늘었는데, 이는 통신기기 영역이 집계되기 시작한 2020년 이후 2월 기준 가장 큰 증가폭이다. 통신기기 거래 규모는 7868억원이었는데, 2월 기준 역대 3번째로 큰 규모였다.
지난 2월은 삼성전자의 최신 플래그십(최고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25’가 출시돼 관련 온라인 구매가 늘어났다. 통계청 관계자는 “설 연휴가 있었던 1월에 비해 농축수산물(-27.8%) 등 거래는 줄었지만, ‘갤럭시 효과’로 통신기기 영역의 거래액이 늘어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2월 상품군별 거래액을 보면, 음식 서비스는 14.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음·식료품(13.4%)과 여가 및 교통서비스(12.6%) 순이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음식 서비스는 배달 플랫폼 업체들의 무료배달 등 경쟁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거래 규모와 비중이 커지고 있는 영역”이라고 짚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거래 비중이 가장 높은 부문은 음식 서비스(99.1%)였다. ‘배달앱’ 사용의 영향이다. 이쿠폰 서비스(85.3%)와 아동·유아용품(81.8%)이 그 뒤를 이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이쿠폰서비스(-39.4%), 문화 및 레저서비스(-29.1%), 의복(-7.4%) 등에서 감소했다. 모바일 쇼핑에서도 통신기기가 47.1% 늘어난 가운데 음식서비스(11.2%), 음식료품(10.7%) 등도 증가세를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1일 통계청의 ‘2025년 2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2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1조 616억원으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3.5%(7151억원)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통계가 개편된 2017년 이후 2월 기준 최고치다.상품군별로는 전년 동월 대비 이쿠폰 서비스(-48.5%)가 감소했다. 지난해 7월 ‘티메프(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 이후 이쿠폰 서비스는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음식 서비스(10.9%), 통신기기(53.9%), 음식료품(8.3%)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했다.
특히 지난 2월 통신기기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로 53.9%, 한 달 전과 비교해서는 55.8% 늘었는데, 이는 통신기기 영역이 집계되기 시작한 2020년 이후 2월 기준 가장 큰 증가폭이다. 통신기기 거래 규모는 7868억원이었는데, 2월 기준 역대 3번째로 큰 규모였다.
지난 2월은 삼성전자의 최신 플래그십(최고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25’가 출시돼 관련 온라인 구매가 늘어났다. 통계청 관계자는 “설 연휴가 있었던 1월에 비해 농축수산물(-27.8%) 등 거래는 줄었지만, ‘갤럭시 효과’로 통신기기 영역의 거래액이 늘어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2월 상품군별 거래액을 보면, 음식 서비스는 14.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음·식료품(13.4%)과 여가 및 교통서비스(12.6%) 순이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음식 서비스는 배달 플랫폼 업체들의 무료배달 등 경쟁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거래 규모와 비중이 커지고 있는 영역”이라고 짚었다.

(자료=통계청)
2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6조 130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8%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76.6%으로, 전년 동월(76.4%) 대비 0.2%포인트 높아졌다.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거래 비중이 가장 높은 부문은 음식 서비스(99.1%)였다. ‘배달앱’ 사용의 영향이다. 이쿠폰 서비스(85.3%)와 아동·유아용품(81.8%)이 그 뒤를 이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이쿠폰서비스(-39.4%), 문화 및 레저서비스(-29.1%), 의복(-7.4%) 등에서 감소했다. 모바일 쇼핑에서도 통신기기가 47.1% 늘어난 가운데 음식서비스(11.2%), 음식료품(10.7%) 등도 증가세를 보였다.
권효중 기자khjing@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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