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김포 30분'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등 3개 사업 예타 통과

입력시간 | 2025.07.10 오전 11:47:52
수정시간 | 2025.07.10 오후 1:15:02
  • 임기근 기재2차관, 10일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주재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등 3개 사업 예타 통과
  • 국가장학금 사업 등 재정사업 심층평가
  • "구조적 문제 해결 시급…예타 걸림돌 안되도록 개편"
[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서울과 김포를 30분대로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 급행철도. 부산과 울산을 잇는 광역철도 등 3개 사업이 10일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개요 및 위치도. 단, 예타단계에서 검토된 노선(안)으로 향후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을 거쳐 구체적인 노선 및 정거장 등이 결정될 계획이다. (사진=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는 이날 임기근 기재부 제2차관 주재로 ‘2025년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안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이번에 예타를 통과한 ‘서부관 광역 급행철도’(사업비 2조 6710억원)는 김포시 장기역에서 인천 검단·계양, 부천 대장을 거쳐 청량리역까지 운행하는 급행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교통수요를 분산해 김포골드라인 등 수도권 서부 지역의 출퇴근시 혼잡을 낮추고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노포역에서 부산 기장군, 경남 양산시를 거쳐 KTX 울산역까지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사업(2조 5475억원)도 예타를 통과했다. 정부는 부산·양산·울산 내 주요 거점을 30분 내로 연결하는 등 동남권 초광역권 공동체 형성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함께 예타를 통과한 ‘수도권 제1순환선 지하고속도로 사업’(4조 6550억원)은 퇴계원IC~판교JCT 구간까지 소형차 전용 지하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수도권 제1순환선의 상습 정체 구간을 해소하고 하남 교산지구 등 제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량 증가에 조기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기근 기획재정부 차관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2025년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날 위원회는 2024년 재정사업 심층평가 결과도 함께 논의했다. 지난해 재정사업 심층평가 대상으로 선정됐던 △국가장학금 사업군 △산업단지 개선 지원 사업군에 대한 최종 평가 결과가 보고됐다.

국가장학금 사업은 국가장학금 지원이 노동시장의 성과 제고와 사회이동성 개선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장학금 지원규모가 늘어나며 모든 소득구간에서 실부담액·실부담률 등 대학등록금 부담도 지속 감소했다. 소득수준이 가장 낮은 1구간의 지난해 실부담률은 12.2%로, 저소득층의 등록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컸다.

이에 따라 저소득층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낮은 소득구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하후상박형 제도’가 대안으로 제시됐다. 정부는 이를 통해 오는 2035년까지 현행 제도 대비 약 5000억원의 재정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단지 지원 사업을 위해서는 정부 지원사업 간 연계 강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확대 방안이 제시됐다. 각 사업마다 별도 선정절차 등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보다 통합적·계획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이날 나온 평가를 바탕으로 내년 예산안에 반영하고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임 차관은 “대한민국이 총체적 위기에 직면한 현 상황에서 당면 경기 대응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등 산업경쟁력과 지역소멸 등 구조적인 과제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 해결에 예타 제도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효중 기자khjing@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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