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Y 잡을 기아 야심작 'EV5'…고성능 배터리로 460㎞ 거뜬
- 정통 SUV 바디 타입 기반 준중형 전용 전기차 EV5
- 30분 1회 충전에 460㎞ 주행…장거리도 문제 없어
- 가속제한 보조·페달 오조작 안전보조 등 첨단 기능
- 기아 디자인 철학 반영 세련된 내외장 디자인 특징
- 기본트림 기준 4천만원대 초반부터 구매 가능 예상

정원정 기아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이 2일 ‘더 기아 EV5’ 미디어데이에 참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기아)
기아(000270)가 ‘전기차 명가’ 타이틀을 거머쥐기 위한 마지막 퍼즐 ‘더 기아 EV5’를 국내에 선보였다. 기아는 2일 서울 강남구 ‘프로젝트 스페이스 라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5 국내 출시를 공식화했다. EV5는 EV6·EV9·EV3·EV4에 이어 기아의 다섯 번째 EV 시리즈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기반으로, 정통 SUV 바디 타입을 적용한 패밀리 전용 전기차다.中 생산 차와 완전히 다른 모델…국내 눈높이 맞췄다
기아 EV5는 지난 2023년 말 중국에서 먼저 첫선을 보였다. 이번에 발표한 EV5는 중국에서 생산한 기존 모델과는 완전히 다른 차량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 압도적인 개선을 이뤘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배터리다. 중국 옌청공장에서 생산된 EV5는 비야디(BYD)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적용하지만, 기아 오토랜드 광주(광주공장)에서 생산되는 EV5는 세계 최대 배터리업체인 중국 CATL의 삼원계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장착했다.
손용준 기아 국내상품1팀 팀장은 “중국과 달리 국내는 NCM 배터리 선호도가 높고, 소비자들의 상품성 요구 수준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 중국 시장과 달리 NCM 배터리를 탑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일 프로젝트 스페이스 라인에 전시된 기아 EV5 기본 모델과 EV5 GT-라인. (사진=이윤화 기자)
EV5는 81.4kwh의 NCM 배터리를 탑재하고 160㎾급 전륜구동 모터와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갖췄다. 최고 출력 160㎾, 최대 토크 295Nm, 전비 5.0㎞/kwh에 1회 충전 시 460㎞ 주행이 가능하다. 350㎾급 충전기로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30분밖에 걸리지 않아 장거리 이동 시에도 편리한 충전 환경을 제공한다.LFP 배터리보다 단가가 높은 NCM 배터리를 탑재한 만큼 국내 생산 EV5의 출시 가격은 4000만원대 후반부터 5000만원대 초반대로 형성됐다.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후, 개별소비세 3.5% 기준으로 EV5의 판매 가격은 롱레인지 △에어 4855만원 △어스 5230만원 △GT 라인 5340만원이다. 정부 및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을 고려할 경우(서울시 기준) 기본 트림인 에어를 기준으로 4000만원대 초반부터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쟁 모델인 테슬라 모델Y 가격이 5000만~6000만원대 초반임을 감안하면 가격 경쟁력이 나쁘지 않은 편이다. 4일부터 계약을 받는다.
기아는 고객의 구매부담을 줄이기 위해 △3.6% 금리에 차량 구매가의 최대 60%를 36개월 유예할 수 있는 기아 EV전용 유예형 할부 △기아 인증중고차에 차량 매각 후 EV5 재구매 시 트레이드 인 100만원 할인 혜택 △최대 60% 수준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등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EV5 미디어 데이 행사장에 캠핑 콘셉트로 전시된 EV5. (사진=기아)
◇최고 수준의 안전성·세련된 디자인…“패밀리카 새 기준”무엇보다 EV5는 동급 차량에서 찾아볼 수 없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충돌 성능 향상으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해 패밀리카의 새 기준을 제시한다. EV5에는 운전자가 자동차 페달을 잘못 밟았을 때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안전 보조 기능으로 ‘가속 제한 보조’와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 2.0’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됐다.
가속 제한 보조 기능은 현대자동차그룹 차량 중 EV5에 최초로 적용된 기능이다. 차량이 시속 80㎞ 미만의 속도로 주행 중인 상황에서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오랫동안 깊게 밟아 가속하는 경우 1차로 클러스터 팝업 메시지를 통해, 2차로 음성 메시지 통해 경고하며 가속을 제한하는 기능이다.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는 정차 상황에서 출발 시 전후방에 장애물(차량 또는 벽)이 1.5m 이내로 가까이 있을 때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브레이크 페달로 오인해 급조작 하는 경우, 클러스터 팝업 메시지와 경고음을 통해 페달 오조작 상황임을 알리고 가속 제한과 제동 제어를 하는 기능이다. 이 밖에도 기아는 EV5에 초고장력 핫 스탬핑 부품을 확대 적용하고 충돌 시 에너지가 분산될 수 있도록 차체를 설계해 충돌 성능을 높였다.
EV5의 실내·외장 디자인 역시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용합)에 맞춰 한층 더 세련되게 진화했다. EV5는 전장 4610㎜, 전폭 1875㎜, 전고 1675㎜, 축간거리 2750㎜로 기존 준중형 전기차 대비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갖췄다. 의자가 침대처럼 완전히 펼쳐지는 풀 플랫이 가능한 2열 레그룸도 1041㎜로 동급 최고 수준의 넓고 편안한 후석 공간을 제공한다.

EV5 미디어 데이에서 발표자들이 미디어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는 모습(왼쪽부터, 기아넥스트디자인외장1팀 박재연 책임연구원, 기아넥스트디자인내장1팀 김영무 책임연구원, 기아넥스트CMF팀 이승아 책임연구원, 국내상품1팀 손용준 팀장, 상품CX기획팀 이상준 팀장, 차량제어개발1팀 김진욱 책임연구원, MSV프로젝트5팀 신승훈 책임연구원). (사진=기아)
EV5의 외장 디자인은 박시(Boxy)하면서도 역동적인 실루엣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전면부는 와이드하고 견고한 스키드 플레이트와 보닛이 강인한 인상을 주며 수직으로 배열된 LED 헤드램프와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적용된 주간주행등(DRL)은 EV 대중화 대표 모델다운 세련됨과 당당함을 보여준다. 측면부는 박시한 실루엣의 테일게이트와 D필러를 통해 여유로운 후석 공간감과 넓은 러기지 공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사각 펜더로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구현했다. 후면부는 수직·수평으로 길게 뻗은 리어콤비 램프와 깔끔하고 넓은 테일게이트 디자인으로 SUV의 세련되고 강인한 느낌을 살렸다.정원정 부사장은 “EV5는 기아 전동화 라인업의 핵심 퍼즐을 완성하는 특별한 모델”이라면서 “그동안 전기차 시장에서 아쉬웠던 중형급 정통 SUV의 공백을 채우며 국내 전기차 대중화 시대에 가족을 위한 전기차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V5 내장 이미지. (사진=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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