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성명' 삼성·현대차·SK·LG "韓경제 늪에…첨단산업 지원 절실"(종합)
- 16개 그룹 사장단 참여…韓 경제 재도약 위한 긴급성명
- 국회에 "기업 규제 강화하는 상법개정 논의 중단" 요구
- 정부엔 첨단산업 지원 촉구…성장동력 약화 어려움 호소
주요 기업 사장단은 21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한 주요 기업 사장단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경제 심리 회복을 위한 국회, 정부, 국민의 지지와 지원을 호소했다.
김창범 한국경제인협회 상근부회장은 “최근 우리 경제는 성장동력이 약화하며 저성장이 지속하고 있고, 경제의 주춧돌이 됐던 수출마저 주력업종 경쟁력 약화,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향후를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성장동력을 되살리기 위해 기업들이 먼저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며 긴급 성명의 취지를 설명했다.
김창범 한국경제인협회 부회장을 비롯한 주요 기업 사장단이 21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한 주요 기업 사장단 긴급 성명’ 행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형희 SK 위원장, 김창범 한경협 부회장, 박승희 삼성 사장. (사진=한경협)
주요 기업 사장단은 국회가 기업 규제를 골자로 하는 입법보다는 경제 살리기를 위한 법안에 힘써주기를 요청했다. 특히 “이사 충실의무 확대 등이 포함된 상법 개정안은 소송 남발과 해외 투기 자본의 공격으로 이사회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어렵게 하고 신성장 동력 발굴을 저해함으로써 기업과 국내 증시의 밸류다운으로 귀결될 것”이라면서 관련 법안 논의를 중단해줄 것을 요구했다.상법 개정으로 인해 기업 경쟁력이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다. 다만 소액 주주를 위한 보호는 필요하기 때문에 자본시장법 개정 등을 통해 ‘핀셋’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사장단은 성명에서 “많은 법학자들도 이사 충실의무 확대 등이 포함된 상법 개정안이 현행 주식회사 제도의 근간을 훼손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며 “기업의 경영 합리화를 위한 사업 재편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소수주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 정비는 필요하다. 다만 상법 개정은 기업경영 전반에 상당한 차질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자본시장법 개정 등 다른 방식의 접근이 바람직할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사장단은 정부를 향해서는 경제활성화를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각국이 첨단산업 지원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만큼 인공지능(AI), 반도체, 2차전지, 모빌리티, 바이오, 에너지, 산업용 소재 등에 지원을 아끼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각국이 첨단산업에 보조금을 쏟아붓는 등 지원에 나서고 있어 우리 역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지원해달라는 요구다.
기업 사장단은 산업구조의 대전환 시대에 우리 경제가 다시금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업들은 국민과 함께 나아갈 것을 다짐했다. 사장단은 성명을 통해 “경제계가 한국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신사업 발굴과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겠다”며 “신시장 개척과 기술혁신으로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고, 중소기업 기술지원, 국내 수요 촉진 등 민생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 내수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또 “혁신을 통한 기업 성장성 개선, 주주가치 제고와 소통 강화로 한국증시의 매력도를 높이겠다”고 했다.
이날 성명 발표에는 김창범 한국경제인협회 상근부회장, 삼성 박승희 사장, SK 이형희 위원장, 현대차 김동욱 부사장, LG 차동석 사장 등 16개 그룹 사장이 참석했다. 주요 그룹 기업 사장단이 이처럼 특정 법안을 놓고 같은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창범 상근부회장은 “앞으로 경제단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제한적”이라면서도 “다음주 예정된 법제사법위원회, 국회 내 상임위원회 등을 통해 상법 개정 논의되는 시점에 기업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이 기업 지배구조 규제를 강화하는 상법 개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한데 경제계는 심각한 우려를 표한 바 있다. 다음주 민주당과 경제단체·주요 기업이 만나 의견을 듣는 자리가 마련돼 있어, 이 자리에서 경제계는 상법 개정안 논의 중단에 대해 또 다시 촉구할 방침이다.
김창범 한국경제인협회 부회장을 비롯한 주요기업 사장단이 21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한 주요 기업 사장단 긴급 성명’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차동석 LG 사장, 신현우 한화 사장, 박우동 풍산 부회장, 이형희 SK 위원장, 김창범 한경협 부회장, 박승희 삼성 사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이동우 롯데 부회장, 허민회 CJ 사장. 뒷줄 왼쪽부터 류근찬 HD현대 전무, 홍순기 GS 사장, 안병덕 코오롱 부회장, 이민석 영원무역 사장, 김규영 효성 부회장, 문홍성 두산 사장, 엄태웅 삼양 사장, 김동찬 삼양라운드스퀘어 대표이사.(사진=한경협)
저작권자 © 이데일리 & 이데일리TV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놓치면 안되는 뉴스
지금 뜨는 뉴스
추천 읽을거리
VOD 하이라이트
-
- 무료 / 인기 / TOP 2024.11.16
- 김현구의 주식 코치 1부 (20241116)
-
- 무료 / 인기 / TOP 2024.11.15
- 마켓시그널 (20241115)
-
- 무료 / 인기 / TOP 2024.11.18
- 마켓시그널 (20241118)
-
- 무료 / 인기 / TOP 2024.11.16
- 이난희의 333 (20241116)
-
- 무료 / 인기 / TOP 2024.11.16
- 신율의 이슈메이커 (20241116)
-
- 무료 / 인기 / TOP 2024.11.15
- 마켓 나우 1부 (20241115)
-
- 무료 / 인기 / TOP 2024.11.15
- 마켓 나우 2부 (20241115)
-
- 무료 / 인기 / TOP 2024.11.15
- 마켓 나우 3부 (20241115)
이데일리ON 파트너 무료방송
이데일리ON 파트너
-
서동구
안정적인 수익을 복리로 관리해 드립니다!
-
성명석
주식 상식 다 잊어라!
-
이난희
현금이 곧 기회다!
-
주태영
대박 수익은 수익을 참고 견뎌야 한다.
-
송민석
주식시장에서 믿을 건 오직 자기 자신 뿐!
-
홍프로
홍프로의 시크릿테마
-
(테스트04)
테스트04
-
이재선
개인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멘토!
-
성기배소장
마법의 주도주 포착 시스템매매!
-
주식와이프
▶주식과 결혼하세요◀
-
BEST 문자클럽
최고의 전략을 통한 최상의 포트구성
-
매직차트
빅데이터 + AI트레이딩 솔루션
-
주식와이프 천생연분
▶주식과 결혼하세요◀
-
김태훈
30년 투자 경험! 실전 투자 가이드 제시
-
박정식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서동구 매직차트
[매직차트]
빅데이터 + AI트레이딩 솔루션 -
성기배 문자클럽
마법의 주도주 포착 시스템매매!
-
윤환식
시장이 좋든 안 좋든 꾸준한 수익 목표 달성!
-
최석현
성공 투자로 제 2의 삶!
-
송민석 원포인트
주식시장에서 믿을 건 오직 자기 자신 뿐!
-
이시후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실전 투자의 승부사
-
이용철
검색기를 통한 주도주 매매로 수익 극대화 전략
-
장창민
리스크 Zero 매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