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만원대 착한가격' 폭스바겐 전기차 'ID.4'[타봤어요]

입력시간 | 2025.01.30 오전 9:06:00
수정시간 | 2025.01.30 오전 9:06:00
  • 폭스바겐 ID.4 2025년형 모델
  • 작년 국내 2600대 판매 유럽 전기차 1위
  • '골프' 연상 귀여운 디자인에 파워까지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폭스바겐 브랜드의 전동화를 이끌고 있는 글로벌 전략 모델인 ‘ID.4’의 2025년형 모델을 서울~경기권 일대 150여km 구간을 타 봤다. ID.4는 유럽 전기차 중 글로벌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등 전동화 시대를 이끌고 있다. 2022년 한국 시장에 공식 출시된 ID.4는 2022년 9월 출시 이후 누적 4882대 이상 판매됐으며, 특히 2024년에는 한 해 동안 2613대가 판매돼 유럽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 모델에 등극했다.

폭스바겐 2025년형 ID.4 외관(사진=정병묵 기자)

첫 인상은 폭스바겐의 히트작 ‘골프’를 부풀려 놓은 것 같았다. 골프 앞부분의 유선형 곡선이 눈길을 끌며 골프보다 몸집을 약간 키운 귀여운 전기차라는 인상이 짙게 느껴졌다. 여성들에게 인기기 많은 골프와 유사한 외관 덕분에 여성 운전자들의 호감을 끌 것 같은 디자인이다.

시동을 걸자 차량 중앙에 위치한 12.9인치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넓어진 디스플레이 덕에 조작 편의성이 향상된 것은 물론, 새로운 메뉴 구성을 통해 더욱 직관적인 조작 및 개인화 구성이 가능하다. 케이블 연결 없이 애플 카 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앱 커넥트 기능이 탑재됐다.

폭스바겐 2025년형 ID.4 12.9인치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사진=정병묵 기자)

첨단 보이스 어시스턴트 ‘IDA’를 작동했다. ‘IDA’는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언어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폭스바겐의 첨단 음성 인식 보조 기능이다. 음성으로 “라디오 켜 줘”라고 하니 FM 라디오가 켜졌다. “히터 온도 낮춰줘”라고 말하니 적정 온도로 조절됐다.

실내 온도와 오디오 볼륨을 제어하는 디스플레이 하단의 컨트롤 패널에는 신규 디자인 및 일루미네이션 기능이 적용돼 야간에도 편리한 조작이 가능해졌다. 연두색, 붉은색, 파란색으로 실내 조명을 설정해 기분에 따라 은은하거나 밝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다.

본격 운행을 시작하자 차량에 단단한 힘이 느껴졌다. 고속도로 구간에서 평속으로 주행하다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 약 4초가량밖에 걸리지 않았다. 전기차 특유의 조용한 실내가 마치 고속으로 운행하고 있는 게 맞는지 착각이 들게 했다.

폭스바겐 2025년형 ID.4 운전석 쪽 조명 시스템(사진=정병묵 기자)

폭스바겐은 2025년형 ID.4에 새로운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을 적용했다. 강력한 영구자석 로터와 개선된 스테이터 및 고출력 전류를 제공하는 신형 인버터가 적용되며, 최적화된 열관리 및 지능화된 냉각 시스템 탑재로 강력한 성능과 더불어 탁월한 효율을 자랑한다.

향상된 드라이브 시스템의 탑재로 2025년형 ID.4는 최고출력 286마력(PS), 최대토크 55.6kg.m에 달하는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이는 기존 ID.4 대비 최고출력은 40%, 최대토크는 75% 향상된 수치다.

배터리 효율은 좋은 편이었다. 잔량 85%에서 주행을 시작했으나 주행을 마친 뒤 76%였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기존 대비 늘어난 복합 424km(도심 451km / 고속 391km)를 인증받았으며, 정부 공인 에너지 소비효율은 복합 4.9km/kWh(도심 5.2km/kWh / 고속 4.5km/kWh)이다. 82.836kWh 용량의 고효율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되며, 최대 175kW급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급속 충전 사용 시 약 2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폭스바겐 2025년형 ID.4 후측면 외관(사진=정병묵 기자)

다만 티맵 등 국산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가 장착이 안 된 부분은 아쉽다. 최근 수입차들 상당수도 한국시장 공략을 위해 국산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는 추세다.

2025년형 ID.4의 공식 판매 가격은 ID.4 프로 라이트 5299만원, ID.4 프로 5999만원(모두 세제 혜택 적용 후, 부가세 포함)이다. 여기에 최근 확정된 국고 보조금 422만원과 지자체 보조금(서울시 기준 36만원), 폭스바겐코리아 구매 혜택 등을 포함하면 3000만원 후반~4000만원 중반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웰컴 키트’와 더불어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고차량 보험 수리 시 자기부담금을 총 5회까지 지원하는 ‘사고 수리 토탈 케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정병묵 기자honnez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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