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새, 말뚝 묶고 접착제 붙인 이유…고작 이것?[댕냥구조대]
-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 큰기러기 4시간여 말뚝 결박
- 검독수리 유인 실패자하자 불법 포획
- 사진 촬영 위해 아기새 접착제로 붙이고
- 둥지 출입구 막고 동동 거리는 어미새 촬영하기도
두 다리가 묶인 채 말뚝에 꽁꽁 묶여 옴짝달싹 못하는 기러기를 누군가가 발견했습니다. 이 곳은 기러기의 천적인 검독수리가 출몰하는 지역이라 발견자는 몇 시간 동안 주변을 돌며 기러기를 살폈습니다.

지난 1월 전북 김제시의 한 노지에서 불법으로 큰기러기를 포획하는 모습 (사진=동물자유연대)

지난 1월 전북 김제시의 한 노지에서 불법으로 큰기러기를 결박하는 모습 (사진=동물자유연대)
처음에는 기러기가 다쳐서 움직이지 못하는 줄 알았던 발견자는 약 4시간 뒤 두 남성이 말뚝을 뽑아 기러기를 망에 넣어 무단으로 포획해 가는 장면을 보고 놀라 이를 동물 단체에 제보했습니다.동물자유연대는 해당 사건을 위중한 동물 학대 사건으로 판단했으며 증거 영상 속 가해자들의 야생생물법, 동물보호법 위반 사항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습니다.
관할 지자체인 김제시는 해당 사건에 대해 경찰에 수사 의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 1월 전북 김제시의 한 노지에서 불법으로 큰기러기를 결박하는 모습 (사진=동물자유연대)

지난 1월 전북 김제시의 한 노지에서 불법으로 큰기러기를 포획하는 모습 (사진=동물자유연대)
◇멸종위기 야생동물 결박, 엽기적인 행동의 이유는?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지난 1월 전라북도 김제시에 탐조하러 갔던 제보자는 처음에 바닥의 큰기러기가 다친줄 알았습니다.
제보자는 “오전 9시부터 지켜봤는데 4시간 내내 넓은 논 한 가운데 앉아 있더라고요. 그리고 오후 1시께 어떤 남성이 나타나 큰기러기에 접근했습니다”며 “그런데 남성이 땅에 박혀 있던 말뚝을 뽑아드는 게 아니겠어요? 다친 줄 알았던 큰기러기는 다리를 묶인 채 말뚝으로 고정된 상태였던 겁니다. 남성은 또 다른 남성과 함께 큰기러기를 자루에 넣고 차로 사라져버렸습니다”고 전했습니다.
도대체 이 남성들은 왜 이런 엽기적인 행동을 한 걸까요?
동물단체들에 따르면 이 지역은 큰기러기의 포식자인 검독수리가 자주 나타나는 곳입니다.
해당 사건이 있고 일부 조류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학대 가해자로 지목된 인물들이 큰기러기를 결박해 둔 목적에 대해 ‘해당 지역에 자주 출몰하는 멸종위기 1급종 검독수리가 큰기러기를 사냥하는 장면을 카메라로 포착하기 위해서’일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종인 큰기러기를 포획하는 행위는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야생생물법)에 의거한 형사 처벌 대상입니다.

살아있는 아기새들을 접착제로 붙이고 촬영한 모습 (사진=한국사진방송 갤러리)
◇아기새, 접착제로 붙이고 둥지 노출시키기도‘예쁜 사진을 찍고 싶다’는 사람들의 욕심으로 학대를 받는 동물의 이야기는 기러기뿐만이 아닙니다.
아기새들이 마치 서로에게 의지하며 매달린 듯한 위 사진은 실제로는 날지 못하는 오목눈이 새끼를 접착제로 붙여 나뭇가지에 매단 사진입니다. 이처럼 일부 사진가들은 좋은 사진을 찍겠다며 조류 학대에 거리낌이 없습니다.
구멍 속에 둥지를 만드는 새들의 출입구를 일부러 막아 두고, 먹이를 물고 돌아와 발만 동동 구르는 어미 새의 모습을 촬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비닐하우스 안에 새를 가둬 기르며, 인위적인 장면을 연출해 기괴한 사진을 찍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 극적인 사진을 위해 주변 나뭇가지를 모두 잘라내 둥지를 그대로 노출시킵니다. 그로 인해 새끼들은 포식자에게 쉽게 노출되어 먹히거나, 비를 피하지 못하고 쫄딱 젖기도 합니다.
물론 많은 조류 사진가들은 새를 깊이 이해하고 자연 속에서 관찰하며 교감을 쌓으려 노력합니다. 한 장의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오랜 기다림과 신중한 접근이 필수죠. 그러나 일부 사진가들에게 동물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원하는 사진을 찍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죠. 조류 생태와 무관한 환경을 연출하고 사진을 위한 미끼를 던지며 생태계를 교란하기도 합니다.

저작권자 © 이데일리 & 이데일리TV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놓치면 안되는 뉴스
지금 뜨는 뉴스
추천 읽을거리
VOD 하이라이트
-
-
- 무료 / 인기 / TOP 2025.02.17
- 마켓시그널 (20250217)
-
-
-
- 무료 / 인기 / TOP 2025.02.19
- 신대가들의투자비법 - 성명석 주식 세뇌 탈출 (20250219)
-
-
-
- 무료 / 인기 / TOP 2025.02.20
- 마켓 나우 1부 (20250220)
-
-
-
- 무료 / 인기 / TOP 2025.02.17
- 마켓 나우 1부 (20250217)
-
-
-
- 무료 / 인기 / TOP 2025.02.17
- 마켓 나우 2부 (20250217)
-
-
-
- 무료 / 인기 / TOP 2025.02.17
- 마켓 나우 3부 (20250217)
-
-
-
- 무료 / 인기 / TOP 2025.02.17
- 마감후! 투자코칭 (20250217)
-
-
-
- 무료 / 인기 / TOP 2025.02.17
- 파이널 샷 (20250217)
-
이데일리ON 파트너 무료방송
이데일리ON 파트너
-
서동구
안정적인 수익을 복리로 관리해 드립니다!
-
성명석
주식 상식 다 잊어라!
-
이난희
현금이 곧 기회다!
-
이시후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실전 투자의 승부사
-
주태영
대박 수익은 수익을 참고 견뎌야 한다.
-
주식와이프
▶주식과 결혼하세요◀
-
홍프로
홍프로의 시크릿테마
-
주식와이프 천생연분
▶주식과 결혼하세요◀
-
김선상[주도신공]
실전 최고수들만 아는 기법으로 고수익 창출
-
김태훈
30년 투자 경험! 실전 투자 가이드 제시
-
박정식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이용철
검색기를 통한 주도주 매매로 수익 극대화 전략
-
이재선
개인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멘토!
-
주태영[선물]
국내/해외 파생 경력 20년!
추세 지지선 매매로 수익 극대화! -
윤환식[단타마스터]
시장이 좋든 안 좋든 꾸준한 수익 목표 달성!
-
장창민
리스크 Zero 매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