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시진핑 통화…대두 합의 속 대만 놓고 긴장선 재확인(종합)
- 중국, 미 대두 구매 ‘이번 시즌 2000만t·다음 시즌 2500만t’
- 대만 문제 놓고 시진핑 “무기 판매 극도로 신중해야” 경고
- 4월 방중·연내 정상회담 앞두고 미중 관계 안정 신호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0월 30일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만나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AFP)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시 주석과의 통화가 “길고 철저했으며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중국이 미국산 대두 구매를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이 이번 시즌 미국산 대두 구매량을 2000만t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다음 시즌에는 2500만t 수입에 합의했다고 언급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석유·가스 구매 확대, 항공기 엔진 공급 문제도 논의됐다고 전했다. 발언 직후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에서 대두 선물 가격은 3% 넘게 급등하며 두 달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4월 중국 방문 가능성과 연내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졌다. 두 정상은 대만을 비롯해 무역,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국제 안보 현안 전반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대만 문제를 둘러싼 인식 차는 여전히 뚜렷했다. 중국 외교부는 통화 결과 발표에서 시 주석이 대만 문제를 직접 제기하며 미국에 대해 대만 무기 판매를 “극도로 신중하게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대만을 자국 영토로 간주하며, 대만의 분리 독립을 결코 용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 직후 대만 문제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삼갔지만 “양측 모두 관계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도 시 주석이 “중미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111억 달러 규모의 대만 무기 판매를 승인했으며, 중국은 이에 강하게 반발해왔다. 전문가들은 이번 통화에서 대만 문제가 공개적으로 거론된 점이 미중 간 잠재적 긴장이 여전히 존재함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네오 왕 에버코어 ISI 수석 중국 매크로 애널리스트는 “양측의 발표 내용 전반은 일관되게 긍정적”이라며 “2026년 이후 미중 관계에도 비교적 우호적인 신호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경제 분야에서는 대두가 핵심 쟁점으로 부각됐다. 중국은 세계 최대 대두 소비국이며, 미국 농민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정치적 지지 기반이다. 미중 무역 갈등 여파로 미국산 대두 수출은 최근 14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다.
양국 관계는 지난해 10월 한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1년간의 무역 휴전에 합의한 이후 비교적 안정 국면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중국의 대미 우방국 접근 강화, 베네수엘라 및 이란 제재 문제, 핵심 광물 공급망을 둘러싼 경쟁은 여전히 잠재적 갈등 요인으로 꼽힌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중국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 120억달러 규모의 희토류 비축 계획을 발표했으며, 유럽연합(EU)과도 핵심 광물 공동 조달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
양국 정상은 지난해 10월 한국에서 직접 만나 관세 완화와 펜타닐 등 불법 마약 단속 협력에 합의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틱톡과 모회사 바이트댄스의 미국 사업 재편을 둘러싼 협상에서도 진전을 이뤘다.
저작권자 © 이데일리 & 이데일리TV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놓치면 안되는 뉴스
지금 뜨는 뉴스
추천 읽을거리
VOD 하이라이트
이데일리ON 파트너
-
Best
이난희
현금이 곧 기회다!
-
Best
성명석
주식 상식 다 잊어라!
-
김선상[주도신공]
1등급 대장주 매매로 고수익 창출
-
Best
주태영
대박수익은 수익을 참고 견뎌야 한다.
-
함진희
남들과 다른 시장 분석으로 빠른 주도주 선점!
-
이재선
개인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멘토!
-
주태영[선물]
국내/해외 파생 경력 20년![선물옵션+주식 동시 진행]
-
정재훈
기업 탐방을 통한 종목 발굴/시장의 변화에 따른 투자 전략
-
예병군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가치에 투자하라!
-
이시후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실전 승부사!!
-
강기성(급등왕)
테마 중심 종목으로 수익률 극대화!
-
김동하
수익! 이제는 종가베팅 매매가 답이다
-
김태훈
30년 투자 경험! 실전 투자 가이드 제시
-
문주홍
대장주 집중! 포트폴리오 비중 투자로 투자 수익 극대화
-
정필승
주식의판을 읽는 실전 전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