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가격 또 오를라…환율 급등이 외식물가 자극한다

입력시간 | 2025.02.27 오전 6:00:00
수정시간 | 2025.02.27 오전 6:00:00
  • 한국은행, 환율의 장단기 물가 전가효과 분석
  • 환율 변동에 개별품목별 영향 점검해보니
  • 외식·서비스물가 등 장기민감 품목으로 분류
  • "향후 환율 하락해도 하반기 잠재적 물가상승 요인"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1400원대를 기록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이 앞으로 내려간다고 해도 올해 하반기 치킨 가격이나 항공료 인상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해 10월 이후 환율이 급등한 영향이 수입물가를 통해 국내 소비자물가에 시차를 두고 상승 압력을 가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사진= 연합뉴스)



한국은행은 26일 ‘환율의 장단기 물가 전가효과 분석: 개별 품목을 통한 파급경로를 중심으로’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향후 환율이 다소 하락하더라도 그간 환율이 급등했던 것이 올해 하반기에도 잠재적인 물가상승 요인으로 남아 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조강철 한은 조사국 물가동향팀 차장은 “최근과 같이 환율이 크게 상승해 3개월 이상 유지된 시기만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환율이 물가를 상승에 미치는 효과가 단기보다 장기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자료= 한국은행)



환율 상승이 국내 소비자 물가를 올리는 영향은 외식과 서비스 물가 등에서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를 구성하는 품목별로 봤을 때 환율 변동 후 9개월 간의 누적효과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나타나는 장기 민감 품목에 외식과 여타 개인서비스 등의 비교적 가격 지속성이 높은 서비스 품목이 다수 포함된 것이다. 장기 민감 품목 개수는 73개로 환율 변동 후 3개월 이내에 물가상승률이 오르는 단기 민감 품목(45개)에 비해 많았다.

대표적인 장기 민감 품목을 살펴보면 대표 외식 메뉴인 치킨, 칼국수, 소고기와 외식 제외 서비스 중에서는 국내 항공료, 승용차 임차료(렌트 비용) 등이 있었다. 소파와 내의, 선글라스도 환율 변동 이후 장기적으로 영향을 받는 품목으로 꼽혔다.

(자료= 한국은행)



최근과 같은 환율 급등기에서는 환율 단기 민감 물가는 빠르게 급등락하는 모습을 나타낸 반면 환율 장기 민감 물가는 같은 기간 중 등락폭은 훨씬 작지만 시차를 두고 오랜 기간 환율 상승에 따른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조강철 차장은 메뉴판 교체와 같이 가격을 올리는 데 드는 비용인 이른바 ‘메뉴비용’(menu cost) 때문에 가격을 쉽게 올리지 않던 기업들도 환율 상승이 오래 지속되면 결국 가격을 올리게 되고, 한번 인상된 가격이 쉽게 떨어지지 않으면서 환율 상승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환율 상승기는 이전에 비해 환율이 높은 수준에서 시작해 짧은 기간 동안 가파르게 올랐고 미국 관세정책 등의 영향으로 고환율 국면이 상당 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환율 상승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이 꽤 오랜 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한국은행)

장영은 기자bluera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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