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업은 "AI 학습하고 노하우 나누죠"
- 개인 학습으로 조직역량 강화, 사업 목표 달성
- KT, MS AI 에이전트 도입
- 구글, 직원 상호 교육·노하우 공유 프로그램
- 베스핀글로벌, '엔지니어 관계팀' 운영해 생산성↑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최근 기업에서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 조직 전반에 인공지능(AI) 학습과 역량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L&D(Learning & Development)’ 바람이 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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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D는 개인의 성장과 학습을 통해 조직 혁신과 장기적 비즈니스 목표 달성이란 점에서, 특정 직무에 필요한 기술 및 역량 개발하는 기존 인적자원개발(HRD)과는 구분된다.
HRD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 직무 역량을 직원에게 학습하는 조직 중심의 교육이라면, L&D는 임직원의 성장이 곧 기업의 경쟁력으로 보고 전사적 전략과 연계하는 방식이다.
L&D는 AI 시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업무 환경에서 △자기주도 학습 △디지털 학습 플랫폼 △소셜 러닝 △코칭 및 멘토링 등 다양한 학습 방식 활용한다. 기술적인 역량에 더해 소통, 협업, 리더십 등 소프트 스킬 개발에도 집중한다. 개인의 직무뿐만 아니라 커리어 성장과 리더십, 문제 해결 등 전인적 개발에 초점을 둔다는 설명이다.
KT(030200)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자체 AI 전환(AX) 역량 강화에 나섰다. MS의 AI 에이전트 모델 ‘코파일럿(Copilot)’을 사내에 도입하고, 에이전트 7종 패턴을 개발해 업무 환경에서 일상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AI 에이전트를 ‘디지털 임직원’으로 보고, 향후 체계적으로 업무에 배치하고 평가까지 하는 인사관리(HR)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구글은 직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동료들에게 서로 교육하며 사내 노하우를 공유하는 G2G(Googler-to-Googler)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조직의 유대감과 역량 제고에 기여하면서 지속적인 학습 문화가 혁신과 성과로 나타나게 하고 있다는 평가다. 아울러 2022년부터 업무에 대한 공식적인 리뷰 및 평가 방식인 GRAD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베스핀글로벌은 사내 문서를 바탕으로 HR, 교육, 경영지원, 인프라, 보안 등에 대한 답변을 하는 사내 규정 에이전트를 전사적으로 활용 중이다. 기술 직군의 경우 AI 솔루션 ‘MSP 코파일럿’을 개발해 사내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직원 1인당 생산성은 전년 대비 37% 개선됐다. 올해는 38% 개선을 목표한다. 고객 만족도는 2021년 대비 2024년 약 11% 상승했다.
베스핀글로벌은 L&D 프로세스 대부분을 표준화하고 시스템적으로 구축하는 단계로, 기술적 주제에 선도적 대응과 내부 교육 및 사례 공유를 하고 있다. 3년간 소속 직원이 취득한 자격증 수 1000여건에 달한다. 아울러 L&D 제도를 기술 직군에 이어 스탭 조직, 나아가 해외 법인으로 확산 중이다.
이지윤 L&D 프로젝트 기획관리실장은 “2021년부터 L&D 전략을 적극 추진하면서, 개인과 조직의 동반 성장을 전담하기 위한 ‘엔지니어 관계(Engineer Relations)팀’을 보유하고 있다”며 “올해는 기술은 물론 핵심 가치와 소프트스킬 강화에 더욱 중점을 두고 AI L&D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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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핀글로벌의 사내 교육 현장 모습.(사진=베스핀글로벌)
23일 한국은행이 국제통화기금(IMF)과 공동 연구한 ‘AI와 한국 경제’ 리포트를 보면, AI 도입은 국내총생산(GDP)을 최대 12.6%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AI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기업에서도 인력 관리 및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L&D 방식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L&D는 개인의 성장과 학습을 통해 조직 혁신과 장기적 비즈니스 목표 달성이란 점에서, 특정 직무에 필요한 기술 및 역량 개발하는 기존 인적자원개발(HRD)과는 구분된다.
HRD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 직무 역량을 직원에게 학습하는 조직 중심의 교육이라면, L&D는 임직원의 성장이 곧 기업의 경쟁력으로 보고 전사적 전략과 연계하는 방식이다.
L&D는 AI 시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업무 환경에서 △자기주도 학습 △디지털 학습 플랫폼 △소셜 러닝 △코칭 및 멘토링 등 다양한 학습 방식 활용한다. 기술적인 역량에 더해 소통, 협업, 리더십 등 소프트 스킬 개발에도 집중한다. 개인의 직무뿐만 아니라 커리어 성장과 리더십, 문제 해결 등 전인적 개발에 초점을 둔다는 설명이다.
KT(030200)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자체 AI 전환(AX) 역량 강화에 나섰다. MS의 AI 에이전트 모델 ‘코파일럿(Copilot)’을 사내에 도입하고, 에이전트 7종 패턴을 개발해 업무 환경에서 일상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AI 에이전트를 ‘디지털 임직원’으로 보고, 향후 체계적으로 업무에 배치하고 평가까지 하는 인사관리(HR)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구글은 직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동료들에게 서로 교육하며 사내 노하우를 공유하는 G2G(Googler-to-Googler)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조직의 유대감과 역량 제고에 기여하면서 지속적인 학습 문화가 혁신과 성과로 나타나게 하고 있다는 평가다. 아울러 2022년부터 업무에 대한 공식적인 리뷰 및 평가 방식인 GRAD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베스핀글로벌은 사내 문서를 바탕으로 HR, 교육, 경영지원, 인프라, 보안 등에 대한 답변을 하는 사내 규정 에이전트를 전사적으로 활용 중이다. 기술 직군의 경우 AI 솔루션 ‘MSP 코파일럿’을 개발해 사내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직원 1인당 생산성은 전년 대비 37% 개선됐다. 올해는 38% 개선을 목표한다. 고객 만족도는 2021년 대비 2024년 약 11% 상승했다.
베스핀글로벌은 L&D 프로세스 대부분을 표준화하고 시스템적으로 구축하는 단계로, 기술적 주제에 선도적 대응과 내부 교육 및 사례 공유를 하고 있다. 3년간 소속 직원이 취득한 자격증 수 1000여건에 달한다. 아울러 L&D 제도를 기술 직군에 이어 스탭 조직, 나아가 해외 법인으로 확산 중이다.
이지윤 L&D 프로젝트 기획관리실장은 “2021년부터 L&D 전략을 적극 추진하면서, 개인과 조직의 동반 성장을 전담하기 위한 ‘엔지니어 관계(Engineer Relations)팀’을 보유하고 있다”며 “올해는 기술은 물론 핵심 가치와 소프트스킬 강화에 더욱 중점을 두고 AI L&D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범준 기자yol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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