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해야 성장한다"…英 금융통이 말하는 경제성장의 비밀[만났습니다①]
- 스테판 웰튼 영국상업은행(BBB) 의장 인터뷰
- 경제 성장 이바지 공로에 대영제국 훈장받은 英 금융통
- 주요 연기금들, 지켜보지만 말고 실패 거듭하며 배워야
- "글로벌 벤처투자만큼 매력적인 시장 안나올 것"
이 기사는 2025년02월06일 22시43분에 마켓인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런던=이데일리 김연지 기자] “사람은 성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지만, 일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실패에서 얻은 교훈만큼 솔직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영국 런던에서 만난 스테판 웰튼 영국상업은행(British Business Bank) 회장이 인터뷰 도중 수차례 강조한 것은 바로 실패의 중요성이었다. 영국을 비롯한 글로벌 연기금들이 책임 투자를 이유로 벤처투자 혹은 그로스 투자보다는 주식과 채권, 부동산 등 전통 자산에 집중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다. 그는 “벤처투자에 진심인 영국과 미국, 인도는 혁신 경제를 꾸려나가고 있다”며 “(벤처투자) 경험을 해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천지 차이다. 첫걸음을 떼고 기회를 잡는 시도도 필요하며, 다른 이들이 현 경기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가는지를 대조해볼수록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험을 감수하는 것만큼 성공에 있어 중요한 것이 또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웰튼 의장은 영국 경제의 핵심축이라고 평가받는 영국상업은행에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지원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그는 “영국은 벤처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 덕분에 ‘혁신 경제’를 꾸려나가고 있다”며 이야기보따리를 풀었다.
영국상업은행의 스테판 웰튼(Stephen Welton) 의장은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벤처투자만이 혁신 경제를 일궈낼 지름길이라고 말했다.(사진=영국상업은행 제공)
“언제까지 지켜볼 텐가…위험 감수하고 전진해야”영국 더럼대학교에서 법학 학위를 취득한 웰튼 의장은 뱅크오브보스턴(현 뱅크보스턴)과 바클레이즈, JP모건파트너스 등을 거친 금융 베테랑이다. 그는 지난 2011년 영국에 비즈니스 그로스 펀드를 설립하기도 했는데, 이는 영국에서 가장 큰 그로스 투자 펀드로 자리 잡았다. 현재 호주와 캐나다, 아일랜드에서도 벤치마킹하고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사모펀드(PEF)와 벤처캐피털, 기업 금융 등 여러 금융 분야를 아우른 그는 영국 경제와 기업 성장을 이끄는 핵심 인물로, 지난 2023년 공로를 인정받아 대영제국 훈장을 수여했다.
웰튼 의장이 몸담고 있는 영국상업은행은 영국 정부 산하의 공공 금융기관으로, 현지 중소기업과 초기 단계의 기술 중심 벤처를 육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전통 금융기관의 대출 대상에서 제외되는 초기 벤처에 다양한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기술 중심의 벤처가 주요 영국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때에는 보증을 서기도 한다. 통상 정부 자금을 활용하지만, 은행과 펀드 등 민간 금융기관과도 협력해 벤처 생태계를 만들어나간다. 벤처캐피털 및 그로스 부문에서 영국상업은행이 국가의 선도적인 기관투자자(LP)로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중심의 혁신 경제가 꾸려지고 있는 영국에 있어 영국상업은행이 촉매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는 평가를 받는 배경이기도 하다.
경기 불확실성 속에서 영국상업은행은 영국 자본시장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민간자본을 원활히 유입시키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을까. 웰튼 의장은 △연기금의 영국 자본시장 투자 장려 △기술 및 과학 분야에 대한 장기 투자 △정책에 부합하는 규제 혁신 지원 △중소기업의 자본 상태 모니터링을 통한 시기적절한 지원 등을 들었다.
그는 “현재 영국 자본시장은 구조적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며 “영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연금자산을 보유한 국가이지만, 영국 내 벤처투자를 비롯한 새로운 시장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책임 투자를 원칙으로 하면서 안정성을 중시해왔기 때문에 고위험·고수익 투자보다는 안전한 자산에 더 많이 투자하게 된 것”이라며 “과거 사모펀드 산업이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듯이, 앞으로 자본시장에서의 기회는 혁신 기업을 지원하는 벤처투자에서 나올 텐데 이는 영국의 경제 성장에 있어 아주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이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벤처투자까지 골고루 분산 투자하는 방안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실행으로 즉각 옮기는 배경이다.
정부가 물꼬 트고 민간이 협력해야 경제 잘 성장
스테판 웰튼 영국상업은행 의장은 가장 이상적인 경제성장 구조로 정부가 물꼬를 틀고, 민간이 투자·서비스 채택·인프라 제공 측면에서 협력하면서 성장하는 구조를 꼽았다. 적어도 벤처투자로 혁신 경제를 꾸리려는 영국에 있어서는 정부와 민간과의 협력만이 해답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영국이 ‘인큐베이터 경제’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인큐베이터 경제란 초기 자금을 확보한 스타트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자국 안에 머물러있는 경제 환경을 뜻한다. 정부와 초기 투자사로부터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두고 나오는 단어로, 그나마 잘 키워놓은 유망 스타트업마저 미국과 중국 기업에 매각되면서 영국의 지식재산권(IP)과 인재, 경제적 이익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 웰튼 의장의 설명이다.
웰튼 의장은 “수많은 영국 기업이 체계적인 지원 부재로 성장 정체를 겪는다”며 “이들 중 뛰어난 일부 기업은 글로벌 기업에 인수되는데, 자국에서 육성한 인재와 혁신을 다른 국가에 주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실제 데이터 제공업체 보허스트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약 5000개의 고성장 영국 기업은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와 미국 비자 등 공룡기업들에 매각됐다.
웰튼 의장은 정부와 민간과의 밀접한 협력이 영국 경제 성장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짚었다. 정부가 투자 물꼬를 틀면, 민간이 정부와 협력해 성장단계까지 자금을 지원하고, 스타트업의 혁신 서비스를 적극 채택하는 등 다방면으로 협력해야 경제 성장을 일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민간이 수익만 추구한다면 영국의 경제는 뒷걸음질칠 것”이라며 “성장 단계에 있는 기업에게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하고, 관련 인프라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혁신 기업이 영국 경제에 장기적으로 기여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영국상업은행은 민간 기업과 협력해 다양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돌리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고성장 잠재력을 지닌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정부 자금과 민간 투자를 결합한 ‘엔터프라이즈 캐피털 펀드’와 정부와 민간 금융기관이 협력해 성장 자본을 제공하는 ‘스케일업 프로그램’, 민간 금융기관이 위험 부담을 덜 느끼고 대출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상업은행이 보증을 서는 ‘엔터프라이즈 파이낸스 게런티’ 등이 있다.
영국상업은행이 향후 영국 경제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를 묻자 웰튼 의장은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영국 자본시장에서 민관이 함께 힘을 합치는 일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민간 참여가 더 많아질 수 있도록 장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연지 기자ginsburg@edaily.co.kr
저작권자 © 이데일리 & 이데일리TV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놓치면 안되는 뉴스
지금 뜨는 뉴스
추천 읽을거리
VOD 하이라이트
-
- 무료 / 인기 / TOP 2025.01.31
- 마켓시그널 (20250131)
-
- 무료 / 인기 / TOP 2025.02.01
- 김현구의 주식 코치 1부 (20250201)
-
- 무료 / 인기 / TOP 2025.02.03
- 마켓시그널 (20250203)
-
- 무료 / 인기 / TOP 2025.02.01
- 이난희의 333 (20250201)
-
- 무료 / 인기 / TOP 2025.01.31
- 마켓 나우 1부 (20250131)
-
- 무료 / 인기 / TOP 2025.01.31
- 마켓 나우 2부 (20250131)
-
- 무료 / 인기 / TOP 2025.01.31
- 마켓 나우 3부 (20250131)
-
- 무료 / 인기 / TOP 2025.02.05
- 신대가들의투자비법 - 성명석 주식 세뇌 탈출 (20250205)
이데일리ON 파트너 무료방송
이데일리ON 파트너
-
서동구
안정적인 수익을 복리로 관리해 드립니다!
-
성명석
주식 상식 다 잊어라!
-
이난희
현금이 곧 기회다!
-
홍프로
홍프로의 시크릿테마
-
김선상[주도신공]
실전 최고수들만 아는 기법으로 고수익 창출
-
이시후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실전 투자의 승부사
-
주태영
대박 수익은 수익을 참고 견뎌야 한다.
-
주식와이프
▶주식과 결혼하세요◀
-
주식와이프 천생연분
▶주식과 결혼하세요◀
-
이재선
개인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멘토!
-
김태훈
30년 투자 경험! 실전 투자 가이드 제시
-
박정식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이용철
검색기를 통한 주도주 매매로 수익 극대화 전략
-
주태영[선물]
국내/해외 파생 경력 16년!
추세 지지선 매매로 수익 극대화! -
장창민
리스크 Zero 매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