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스닥 돌파 전, 반드시 바꿔야 할 당신의 '매매 습관' [어쨌든 경제]
- 이강복 지비벤처스 대표 인터뷰
- "싸게 사기보다 끝까지 들고 가는 '성장주 홀딩' 전략 유효"
이데일리TV ‘어쨌든 경제’는 이강복 지비벤처스 대표를 초청해 최근 코스닥 강세 배경과 정부의 활성화 정책, 향후 투자 전략을 점검했다.
■ ‘천스닥’ 안착, 코스닥 3000 시대는 ‘현실’
이강복 대표는 최근 시장을 “코스피는 숨 고르기, 코스닥은 키 맞추기가 동시에 진행되는 국면”이라고 진단했다. 원화 강세와 외국인 수급 개선, 정부 정책 효과가 맞물리며 자금이 중소형 성장주로 이동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정부가 제시한 ‘코스닥 3000’ 목표에 대해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정책이 자금의 흐름을 실제로 바꾸느냐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AI·로봇 등 고성장 산업의 이익 비중 확대와 모험자본 공급이 이어질 경우 목표 달성도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 “돈의 방향을 바꿔라”...정부의 활성화 대책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 핵심은 정책 자금이 성장 기업으로 직접 흘러가는 구조를 만드는 데 있다. 이 대표는 발행어음 등으로 조달된 자금이 중소기업 투자로 연결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150조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가 5년간 첨단 전략 산업에 투입되고, 이사의 충실 의무를 주주 전체로 확대한 상법 개정이 시장 신뢰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기대감이 아니라 자금의 방향을 제시하는 정책이 뒷받침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 벤처 투자 시장 ‘선별적 회복’ 국면 진입
침체를 겪던 벤처 투자 시장도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대표는 “IPO 시장이 살아나며 회수 경로가 열리고 있다”며 “매출과 이익 가시성이 분명한 기업 중심으로 자금이 몰리는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회수 시장의 예측 가능성 제고와 성장 단계별 자금 공급, CVC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 개미 투자 공식 변화...“싸게 사기보다 안 팔기”
변동성이 큰 코스닥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 전략도 달라져야 한다는 조언이다. 그는 “이제는 좋은 기업을 싸게 사는 것보다, 좋은 기업을 보유하는 전략이 중요하다”며 “테마 추종보다 실적이 확인되는 AI·로봇 등 구조적 성장주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수 급등 구간의 추격 매수보다는 분할 접근과 함께 원화 흐름과 통화 정책 등 거시 환경 점검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지비벤처스 비전...“소부장 기반으로 기업과 동행”
소재·부품·장비 투자 전문 VC인 지비벤처스는 향후 AI 기반 로봇, 반도체, 방산, 우주 산업 등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기술 경쟁력과 경영진의 비전을 가장 중시한다”며 “단순 투자자를 넘어 기업과 동행하는 파트너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강복 대표가 출연한 이데일리TV ‘어쨌든 경제’ 프로그램은 매주 금요일 오후 4시 TV와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된다.

[사진=어쨌든 경제 방송 캡쳐] 이강복 지비벤처스 대표이사(사진 우측)가 1월30일 이데일리TV '어쨌든 경제' 초대석에 출연해 유은길 앵커(사진 좌측)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데일리 & 이데일리TV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놓치면 안되는 뉴스
지금 뜨는 뉴스
추천 읽을거리
VOD 하이라이트
이데일리ON 파트너
-
Best
성명석
주식 상식 다 잊어라!
-
Best
이난희
현금이 곧 기회다!
-
김선상[주도신공]
1등급 대장주 매매로 고수익 창출
-
Best
주태영
대박수익은 수익을 참고 견뎌야 한다.
-
함진희
남들과 다른 시장 분석으로 빠른 주도주 선점!
-
이재선
개인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멘토!
-
주태영[선물]
국내/해외 파생 경력 20년![선물옵션+주식 동시 진행]
-
정재훈
기업 탐방을 통한 종목 발굴/시장의 변화에 따른 투자 전략
-
예병군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가치에 투자하라!
-
이시후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실전 승부사!!
-
강기성(급등왕)
테마 중심 종목으로 수익률 극대화!
-
김동하
수익! 이제는 종가베팅 매매가 답이다
-
김태훈
30년 투자 경험! 실전 투자 가이드 제시
-
문주홍
대장주 집중! 포트폴리오 비중 투자로 투자 수익 극대화
-
정필승
주식의판을 읽는 실전 전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