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누나한테 부탁할게요' 청탁 논란 겨냥…국힘 "직무배제 시켜야"
- 6일 野최수진 원내수석대변인 논평
- "김남국 사퇴는 '꼬리자르기'…국민 우롱 처사"

김현지 총무비서관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회 을지국무회의 및 제37회 국무회의에 배석하고 있다. (사진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데일리 김한영 기자] 국민의힘은 6일 최근 인사청탁 논란을 빚고 있는 김남국 전 대통령실 비서관과 김현지 제1부속실장을 겨냥해 “관련자 전원을 직무에서 배제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최수진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6일 논평에서 “김남국 디지털소통비서관의 사퇴와 같은 꼬리자르기로 대통령실의 불법청탁을 덮을 순 없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최 원내수석대변인은 “문진석 원내운영수석부대표의 불법 청탁에 대해 김남국 비서관이 ‘훈식이형이랑 현지누나에게 추천할게요’라고 답장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민적 분노가 커지고 있다”며 “이재명 정부의 인사 시스템이 정식 절차가 아닌, 소위 ‘형, 누나’로 이어지는 사적 네트워크와 문자 청탁에 의해 작동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김남국 비서관에 대한 단순 경고 조치나 사표 제출로 이른바 ‘현지누나 인사 개입 의혹’을 무마하려 한다”며 “김 비서관의 사퇴로 마무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국민 기만이자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이어 “논란의 중심에 있는 김현지 실장은 ‘나는 아주 유탄을 맞았다, 실질적인 인사 권한이 없다’고 해명했으나, 이를 받아들일 국민은 없다”며 “권한 없는 사람이 권한을 행사하는 게 국정농단이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단순한 개인 실수가 아니라, 정부 인사 시스템 전반이 사적 관계와 청탁에 오염되어 있음을 드러낸 중대한 국정문란”이라며 “꼬리 자르기식 책임 전가나 보여주기식 조치로 국민의 분노를 무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최 원내수석대변인은 “정부는 즉각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김현지 실장을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직무에서 배제하는 등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국민 앞에 진실로 답하고, 책임으로 응할 때”라고 단언했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원내운영수석부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남국 대통령비서실 국민디지털소통비서관과 문자를 나누고 있다. 문자에는 홍성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를 회장으로 추천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사진 제공=뉴스핌)
앞서 뉴스핌 보도에 따르면 문 수석부대표는 2일 밤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비서관에게 홍성범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본부장을 언급하며 “우리 중대 후배고 대통령 도지사 출마 때 대변인도 했고 자동차산업협회 본부장도 해서 회장하는 데 자격은 되는 것 같은데 아우가 추천 좀 해달라”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대통령실 비서실장)이 반대할거니까 아우(김 비서관)가 추천 좀 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냈다.이에 김 비서관은 “넵, 형님. 제가 훈식이 형이랑 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장했다. ‘훈식이 형’과 ‘현지 누나’는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문 부대표는 “맞아, 잘 살펴달라”고 다시 메시지를 보냈다.
이와 관련해 문 수석부대표는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 송구하다. 언행에 더욱 조심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지난 4일 “김 비서관 본인이 국정에 부담을 주는 우려에 사의를 표명했고, 저희가 사의를 수리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데일리 & 이데일리TV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놓치면 안되는 뉴스
지금 뜨는 뉴스
추천 읽을거리
VOD 하이라이트
이데일리ON 파트너 무료방송
이데일리ON 파트너
-
Best
성명석
주식 상식 다 잊어라!
-
Best
이난희
현금이 곧 기회다!
-
Best
주태영
대박수익은 수익을 참고 견뎌야 한다.
-
정재훈
기업 탐방을 통한 종목 발굴/시장의 변화에 따른 투자 전략
-
문주홍
대장주 집중! 포트폴리오 비중 투자로 투자 수익 극대화
-
강기성
테마 중심 종목으로 수익률 극대화!
-
김동하
수익! 이제는 종가베팅 매매가 답이다
-
김선상[주도신공]
1등급 대장주 매매로 고수익 창출
-
김태훈
30년 투자 경험! 실전 투자 가이드 제시
-
박근호
황금 비율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큰 수익
-
이시후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실전 승부사!!
-
이재선
개인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멘토!
-
정필승
주식의판을 읽는 실전 전문가
-
주태영[선물]
국내/해외 파생 경력 20년![선물옵션+주식 동시 진행]
-
함진희
남들과 다른 시장 분석으로 빠른 주도주 선점!
-
예병군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가치에 투자하라!









